A. 계정 탐색하기

왼쪽 사이드 바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다.

홈: 가장 먼저 표시되는 페이지로, 나와 내 속성과 관련된 정보가 표시된다. 

보고서: 사용자가 분석하고자 하는 앱 혹은 웹사이트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의 답을 찾을 수 있는지 미리 준비된 보고서로 확인할 수 있다.

탐색 분석: 표준 보고서 외에 고객 참여에 대한 보다 심층적인 통계를 제공하는 고급 분석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광고: 온라인 광고 활동을 분석, 이해, 개선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관리: 계정, 속성, 이벤트, 사용자 설정을 관리한다.

 

페이지 상단의 속성 선택기: 계정 또는 속성이 두 개 이상인 경우 모든 페이지에서 계정 또는 속성 간에 전환할 수 있다.

 

B. 이벤트 관리

이벤트는 페이지 조회수, 버튼 클릭수, 사용자 액션처럼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발생하는 활동에 대한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대부분의 일반적인 이벤트는 Google Analytics에 웹사이트나 앱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수집된다.

데이터 스트림 설정에서 향상된 측정을 사용 설정한 경우, 코드를 추가하지 않아도 속성에서 더 많은 이벤트를 자동으로 수집한다.

1) 자동수집 이벤트

자동수집 이벤트는 앱 또는 사이트와의 기본적인 상호작용에 의한 트리거로 발생한다. 별도로 명시되지 않는 한 애널리틱스는 Android 및 iOS앱의 이벤트를 수집한다. 이러한 이벤트의 이름과 매개변수는 원시 이벤트 데이터에 엑세스할 때 유용하다. 다음 링크를 통해 각 이벤트 매개변수와 Google 애널리틱스에서 각 매개변수가 측정기준 또는 측정 항목을 업데이트하는 방식을 알아볼 수 있다.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answer/9234069

 

[GA4] 자동 수집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2) 추천 이벤트와 맞춤 이벤트

Google Analytics에서 자동으로 수집하는 이벤트 외에 나의 비즈니스와 관련된 다른 이벤트도 수집할 수 있다. 추천이벤트란  Google Analytics는 업종에 따라 비즈니스에 유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이벤트를 추천한다. 맞춤 이벤트의 경우, 처음부터 만들 수도 있다. 추천 이벤트와 맞춤 이벤트는 모두 웹사이트 태그 또는 앱에 대한 추가적인 구현단계가 필요하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다.

구분 추천이벤트 맞춤이벤트
차이점 사용자가 구현하지만, Google Analytics에서 이미 인식한 이름과 매개변수가 사전에 정의되어 있다.
다음의 이벤트를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 추가하여 추가활동을 측정하고 더 유용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다.
내가 정의하는 이름과 일련의 매개변수로 구성되는 이벤트이다. 맞춤 이벤트를 사용하면 애널리틱스에서 자동으로 수집하거나 추천하지 않는 특정 비즈니스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3)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

Google Analytics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사용하여 이벤트, 이벤트 매개변수, 사용자 속성에서 모든 데이터를 수집하고 보고서로 컴파일(compile, 소스코드를 바이너리 코드로 변환하는 과정)한다. 측정기준은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란 질문에 답하지만 측정항목은 '얼마나 많이?' 란 질문에 답한다. 자동 수집되는 이벤트 및 매개변수는 보고서에 이미 생성되어 사용할 수 있는 관련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이 있다.

웹사이트나 앱에서 새 이벤트 및 맞춤 이벤트와 관련 매개변수를 구현하면 이러한 새로운 데이터를 Analytics로 전송한다. 이 경우 보고서에서 확인하고자 한다면, 데이터에 해당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을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이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었다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과 동일하다. 자체적인 맞춤 측정 기준과 측정항목을 만들 때는 범위를 정확하게 알고있어야 한다.


★ 이벤트 범위 측정 기준: 사용자가 수행하는 액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 웹사이트에서 게시글을 조회한 경우 게시글 제목이 이벤트 범위측정 기준일 수 있다.

☆ 사용자 범위 측정 기준: 액션을 수행한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게시글을 본 사용자의 기기가 사용자 범위 측정기준일 수 있다.

★ 상품 범위 측정 기준: 사용자가 상호작용한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장바구니에 물병을 추가한 경우 물병의 색상이 상품 범위 측정기준일 수 있다.


자동으로 수집되는 측정기준과 측정항목에는 이미 범위가 지정되어 있다. 맞춤 측정기준을 새로운 이벤트와 매개변수로 생성할 경우에는 범위를 선택하여야 한다. 맞춤 측정항목은 이벤트 범위만 가능하다.


C. 수집한 데이터 관리 및 필터링

1) 교차 도메인 측정

보고가 중단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차 도메인 측정을 구현한다. 두 웹사이트 모두의 사용자 여정에 대해 보고 가능하다.

2) 원치 않는 추천

웹사이트 트래픽의 소스를 분석하여 고객이 어디에서 본인의 웹사이트로 이동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소스, 즉 추천이라 한다. 원치 않는 추천이란 웹사이트 및 고객 거래를 관리하는데 사용하는 서드 파티 도구처럼 데이터에 포함시키고 싶지 않은 소스를 거쳐 웹사이트에 도달한 트래픽 세그먼트를 말한다. 데이터 스트림, 태그 설정 구성, 원치 않는 추천나열 등의 메뉴를 활용하여 관리 규칙을 만들 수 있다.

3) 데이터 필터

웹사이트에서 보고 싶은 데이터만 확인하고 싶을 때 데이터 필터를 사용할 수 있다. 데이터 필터를 사용하면 수신되는 이벤트 데이터를 Google Analytics에서 처리하지 않도록 제외할 수 있다. 이 설정은 이전 데이터에는 영향을 않지만, 필터를 만든 이 후의 이벤트 데이터는 영구적으로 표시되지 않는다. 추후 복구 또한 불가능하다. 필터를 삭제한면 그 이후 데이터는 처리되지만, 이미 제외된 데이터는 복구할 수 없다. 그렇기에 신중히 데이터 필터를 사용하여야 한다. 필터는 아래의 두 옵션 중 선택한다.


개발자 트래픽: 디버그 모드를 사용하는 개발자의 활동을 제외한다.

☆ 내부 트래픽: 특정 IP 주소 또는 IP 주소 범위에 해당하는 사용자를 제외한다.


D. Google Analytics 전환 관리

전환이란 나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사용자 액션을 말한다. 사용자가 내 매장에서 구매하거나 구독하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전환을 측정하려면 먼저 관련 사용자 상호 작용을 이벤트를 수집 중인지 확인하여야 한다. 이는 기존 이벤트 또는 자동 수집 이벤트이거나 맞춤 이벤트일 수 있다.

이벤트가 아직 발생하지 않은 경우 이벤트가 표에 곧바로 표시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러한 경우 '관리자' 탭으로 이동한 후 '전환'으로 이동하여, 새 전환 이벤트를 선택하고 전환으로 표시할 이벤트 이름을 입력하면 나타난다.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이벤트의 하위 집합이라 볼 수 있다.


E. 보고서

보고서에서 주요 비즈니스 측정항목을 빠르게 확인한 후 더 알고 싶은 부분을 깊이 있게 탐구할 수 있다. Google Analytics 속성을 처음 설정할 때 비즈니스 목표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선택한 목표애 따라 특정 보고서가 생성된다. 

보고서는 크게 2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요보고서: 각기 다른 목표에 초점을 맞춘 여러 카드로 주제 관련 정보를 요약한다.

☆ 세부정보 보고서: 한 두가지 측정기준을 통해 데이터를 더욱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개요 보고서를 구성하는 카드는 특정 목표에 초점을 맞춘다. 다음의 도구는 데이터를 조정할 수 있는 설정 중 일부이다. 측정기준 또는 측정항목 선택 도구는 카드에 표시되는 데이터를 변경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 매체가 측정기준이 된다. 기간 선택기는 보고 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사용자 획득 보기'는 관련 보고서와 연결되어 있다. 카드 주제와 관련하여 더욱 상세한 보고서 열람이 가능하다.

사용자 변동 추이는 선그래프로 나타나며 선택 기간 동안 웹사이트를 방문한 총 사용자 수를 일별로 볼 수 있다. 해당 도구를 사용하여 트래픽 증가로 구독의 증감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매체별 신규 사용자는 막대그래프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차트는 자연유입, 추천, 이메일 등 사용자의 유입 경로를 알 수 있도록 매체별로 분류되어 있다. 신규 사용자를 다수 유입시켜 구독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는 특정 매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탐색 메뉴의 '보고서'는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와 유용한 정보를 대략적으로 보여주는 카드가 포함된 보고서 개요가 표시된다. 실시간 보고서를 활용하면 최근 30분 이내에 발생한 이벤트를 표시하여 이용자의 활동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사용자가 현재 어떤 방식으로 나의 비즈니스와 상호작용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기 쉽도록 카드 기반의 레이아웃을 사용한다. 해당 보고서에서는 '1일 프로모션을 통해 사이트 또는 앱으로 트래픽이 유입되고 있는지를 확인', '블로그, 사회연결망 게시물 또는 트윗의 트래픽이 미치는 즉각적인 영향 모니터링', '추적 코드가 사이트 또는 앱에서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있는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그 이외 기본 보고서는 모두 동일한 기본 형식을 따른다. 개요 보고서가 맨 위에 표시되고 이어 세부정보 보고서가 표시된다.


★ 획득: 고객이 어떤 경로로 유입되는가

참여도: 고객이 참여하는 콘텐츠는 무엇인가

★ 수익창출: 고객의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나
유지: 고객이 재방문하는가

★ 사용자 속성: 고객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기술: 고객이 웹사이트나 앱에 엑세스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무엇인가


보고서 필터를 사용하면 보고서에 표시할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필터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이해하고, 전체 추이를 파악하고, 중요한 정보를 세부적으로 살피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비교 규칙을 작성하여 데이터를 나란히 비교할 수 있다. 기본값 및 맞춤 측정기준을 적용한 비교를 추가할 수 있다. 하나의 비교에서 여러 개의 측정기준을 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보고서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으로 구성된다는 사실이다.

보고서는 측정기준 및 측정항목으로 구성된다.
측정기준 값을 사용해 데이터를 필터링하고 맞춤설정하여 특정 통계를 얻을 수 있다.

 

 

GA 사용 전 관련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직접 실습하며 그 툴을 다뤄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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